티스토리 뷰

미국과 이란의 긴장 상황이 달러/원 환율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중동 지정학적 위험으로 인해 안전자산 선호와 엔화 강세가 지속됩니다. 미국 증시의 조정과 위험회피 심리 등이 국내 금융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단기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달러/원 환율의 레인지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사태가 일으킨 중동 지정학적 위험은 예상보다 훨씬 심각하며, 중동 지역의 안정과 평화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미국과 이란의 긴장 상황이 달러/원 환율에 영향 글의 썸네일 사진

단기 시장 변동성 확대로 환율 레인지 확대 불가피

3일 달러/원 환율은 미국의 이란 군부 실세에 대한 공습으로 인한 지정학적 위험이 고조되면서 전일보다 9.0원 상승한 1,167.10원으로 마감했습니다. 이번 상승의 배경에는 미국과 이란의 긴장 상황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러한 긴장 상황은 달러/원 환율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이번 긴장 상황은 지정학적 위험이 고조되면서 위험 회피 심리가 강화되었고, 일본 엔화와 달러화의 강세로 서울 환시 종가 대비 1.05원 상승한 1,165.2원에 호가되었습니다. 금일 달러/원 환율은 중동발 지정학적 위험에 대한 경계 심리로 1,160원대 중후반에서 등락이 예상됩니다. 이미 3일 달러/원 환율이 9원 상승한 바 있으며, 역외 환율이 1원 정도 상승했음을 감안하면 지정학적 위험은 환율에 어느 정도 반영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이번 상황은 아직도 지속 중이며 미국 증시의 조정, 위험회피 심리 등이 국내 금융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단기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달러/원 환율의 레인지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동발 지정학적 위험으로 안전자산 선호, 엔화 강세

미국과 이란의 무력 충돌 위험이 상승하면서, 뉴욕증시는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투자심리로 인해 하락했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 3대 증시는 모두 하락하였으며, 채권금리는 하락하고 채권가격은 상승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제유가 WTI 근월물 가격은 배럴당 63달러를 넘어서며, 지난 5월 이후 7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외환시장에서는 달러화가 유로화나 영국 파운드화에 대해 강세를 보였지만, 보다 안전한 자산으로 여겨지는 엔화에 대해서는 약세를 보였습니다. 달러화 지수는 0.06% 상승한 96.88pt를 기록하였으며, 이에 따라 중국의 역외위안(CNH)은 전일보다 약간 상승하였습니다. 미국 12월 ISM 제조업 지수는 47.2pt를 기록하여 전월치 및 시장 예상치를 모두 하회하였습니다. 이러한 뉴욕증시의 하락은 이번 무력 충돌 위기에 대한 시장의 약한 대응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나, 경제학자들은 채권가의 상승과 유가의 상승으로 인해 경기가 둔화될 가능성이 있음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이번 위기에 대응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투자자들은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동발 지정학적 위험에 따른 국제유가 상승, 장기화 우려

지난 3일, 미국은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이란의 군부 실세로 간주되는 혁명수비대 사령관을 공습해 암살했다고 전해졌습니다. 이번 사건은 미국과 이란 간 긴장을 고조시켰으며, 이후 미국과 이란의 모든 대화와 협상이 중단되었습니다. 이란은 자국에 대한 무력 공격이라고 주장하며, 미국을 협박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미국은 미국인의 보호를 위한 조치였다고 밝혔으나, 이러한 공격은 이후 이란 내부에서도 대규모의 반미 시위를 유발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이번 사태가 미국과 이란의 무력 충돌, 전면적인 전쟁으로 치켜드는 것은 아니라고 예상하고 있지만, 양국의 협상이 진행되는 기간이 상당히 오래 걸릴 것으로 평가됩니다. 이에 따라, 미국과 이란 사이의 긴장 상황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이번 사건이 일으킨 중동 지정학적 위험은 예상되는 것보다 훨씬 심각합니다. 이번 사건으로 인해 이라크 등 중동 지역의 안정과 평화가 위협받고 있으며, 이번 일로 인해 중동 지역에서의 신흥국 통화 불안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세계 경제는 불안정한 상황에서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각국이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상황을 유지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